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잠이 자꾸 오는 이유와 해결 방법

by lv777 2024. 11. 26.

겨울철이 되고 나서 자꾸 잠이 온다거나 아침에 일어나기 힘들어지시진 않으신가요?  아니면 갑자기 잠이 막 쏟아지는 경험을 한 적이 있으실까요? 오늘은 잠이 자꾸 오는 이유와 함께 해결방법에 대해서도 알아볼까 합니다. 사람에게 제일 중요한 것은 숙면인데요. 잠을 잘 잤는데도 왜 자꾸 잠이 쏟아지는 걸까요? 우선 잠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잠이란, 눈이 감기고 대부분의 의식 활동이 정지되는 상태를 이야기하는데요. 거의 모든 척추동물은 이 잠을 자고, 맥박과 호흡 등 생명 유지에 필요한 최소한의 활동을 제외하고 모든 신체 활동이 휴먼에 들어가며 무방비한 상태가 된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겨울철에는 왜 잠이 오는 걸까요? 겨울철에는 일조량이 감소하게 되는데요. 이러면서 우리 몸은 생체 시계가 변화하고, 일조량의 감소로 수면 호르몬이 부족해지면서 하루에 7시간 이상 충분하게 자도 피로감을 심하게 느끼게 되는 것입니다. 또한, 너무 건조한 실내의 환경도 겨울철에 잠이 자꾸 오게 합니다.

잠이 자꾸 오는 이유와 해결 방법

 

잠이 자꾸 오는 이유

잠이 자꾸 오는 이유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우선, 수면이 부족하여 그럴 수 있는데요. 바쁜 일정으로 인해서 권장 수면시간으로 되어 있는 7~9시간보다 적은 수면을 취하여 수면 부족 현상으로 인해 잠이 자꾸 오는 것일 수도 있습니다. 아니면 수면장애로 인해 잠이 자꾸 올 수도 있는데요. 수면 무호흡증이나 기면증과 같은 수면 장애로 밤사이 수차례 잠에서 깨나거나 한다면 수면의 질이 저하가 되어 증상이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다음은 불규칙한 생활패턴으로 인한 것인데요. 규칙적이지 않은 생활 패턴 같은 경우에는 신체의 생체 리듬을 방해하여 잠이 자꾸 오게 만들게 됩니다. 다음은 스트레스 및 정신 건강 문제인데요. 지속적인 스트레스 및 우울증 같은 정신 건강의 문제는 수면의 질을 저하시켜 졸음을 유발하게 됩니다. 마지막으로는 부적절한 식습관으로 인해서 필수 영양소가 부족해버리면 에너지 저하를 일으키고, 졸음을 유발하게 됩니다.

  • 수면부족
  • 수면장애
  • 불규칙한 생활패턴
  • 스트레스와 정신 건강 문제
  • 영양 불균형

잠이 자꾸 오는 이유

 

잠이 자꾸 오는 증상 해결방법

그렇다면 잠이 자꾸 오는 증상을 해결하는 방법에는 무엇이 있을까요? 하나씩 알아보겠습니다. 우선 스트레스를 관리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스트레스를 관리하기 위해 운동이나 명상 등을 통해 스트레스를 관리해 주고 잠에 집중할 수 있도록 해주세요. 다음은 규칙적인 생활 패턴을 갖는 것입니다. 수면과 일어나는 시간을 일정하게 해 주고, 규칙적인 잠자리 루틴을 갖는 것이 수면 환경 개선에 좋습니다. 다음은 수면 환경을 개선해 주는 것인데요. 편안하고 조용한 수면 환경을 조정해 주는 것이 건강한 수면을 만들기에 좋습니다. 식습관을 건강하게 유지하는 것도 잠에 도움을 주는데요. 카페인이나 알코올 섭취를 줄이고, 수면 전에는 가벼운 식사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잠이 자꾸 오지 않는 경우에는 의사와 상담 후 신체적인 문제를 확인하여 해결하는 것이 좋습니다.

잠이 자꾸 오는 증상 해결방법
스트레스 관리 다양한 방법으로 스트레스를 해소해주세요
규칙적인 생활 패턴 규칙적으로 생활 패턴을 만들어 피로를 풀어주세요
수면 환경 개선 편안하고 조용한 수면 환경을 만들어주세요
건강한 식습관 건강하게 식습관을 만들어주세요
의사와의 면담 잠이 자꾸 오지 않는다거나 한다면 의사와 상담해주세요

 

잠이 자꾸 오는 증상 해결방법

 

피로 관리를 하는 방법

피로를 관리하는 팁도 같이 알려드리겠습니다. 우선 낮잠을 활용하는 것인데요. 낮잠을 효과적으로 활용을 하게 된다면 피로를 풀 수 있습니다. 하지만, 낮잠을 길게 자게 된다면 밤에 오히려 잠이 오지 않아 잠에 들지 못하는 대참사가 발생할 수 있으니 20~30분씩 짧게 낮잠을 청해주세요. 다음은 작업 환경을 개선해 주는 것입니다. 작업 환경을 밝고 환기가 잘 되는 공간에서 작업해 주는 것이 좋은데요. 밝고 환기가 잘 되는 곳에서 작업을 하게 되면 집중력 및 에너지가 유지가 되어 좋습니다. 또한, 작업을 할 때에 자주 휴식을 취해주는 것도 좋은데요. 휴식시간을 가지면서 눈과 함께 몸도 쉴 수 있는 시간을 주는 것이 피로를 관리하기 좋은 방법입니다. 마지막으로는 카페인을 조절해 주는 것인데요. 카페인은 늦은 시간에 먹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수면에 방해되지 않도록 카페인 섭취량을 조절해 주고, 늦은 시간은 피해 주세요.

  • 낮잠의 활용
  • 작업 환경을 개선
  • 카페인 조절

오늘은 이렇게 잠이 자꾸 오는 이유와 해결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겨울철이 되면서 잠이 자꾸 쏟아지는 분이 계실 수 있습니다. 위와 같은 방법들로 증상들을 해결해 보는 것은 어떨까요?

피로 관리를 하는 방법